티스토리 뷰

일상다반사

윈도우11 설치 및 정품인증!

중고차매입전문 2021. 10. 29. 11:50
반응형

윈도우11 설치 및 정품인증!

 

요즘 윈도우11 이 핫하네요.

설치가 된다는 사람도 있고 자기 컴퓨터에 설치가 안 된다는 사람도 있고 말이죠.

저도 그래서 한번 설치를 해 보았는데요.

우선 윈도우10이 정품인 분들은 무료로 윈도우11 을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윈도우 11을 설치하니 자동으로 정품 인증이 완료 되었더라구요.

하지만 다시 윈도우10으로 설치를 하니 윈도우10은 정품이 풀려 다시 인증절차를 거쳤습니다.

윈도우8 이후에는 정품 인증이 메인보드에 저장되어 DM 방식으로 진행을 되다 보니 해당 메인보드는 11이 정품으로 인증이 되어 있다보니 10은 다시 받아야 하나 보네요.

윈도우11이 출시된지 얼마 안 되다 보니 조금 불편한 것 같아서 다시 윈도우10으로 되돌렸더니

자동으로 정품인증이 되지 않아 시리얼키를 다시 입력하여 정품인증을 다시 받았습니다.

 

설치 방법은 윈도우10과 거의 동일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윈도우10에서 업그레이드를 하고 두번째는 설치 USB를 만들어 재설치 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0에서 업그레이드를 한 이유는 정품 인증과 윈도우10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사용하기 위하여 입니다.

 

윈도우 업그레이드 도구나 윈도우11 USB 또는 ISO 파일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정품 사이트에서 받으시는 것이 제일 안전하지 않을까 싶어요.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위 사이트에서 설치용 USB를 만들어 재 컴퓨터에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0 설치할 때와 완전 동일한 화면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에서 Windows 11 이라고 나오네요.

물론 뒷 부분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윈도우 10과는 약간 다르지만 설치 절차는 거의 동일하더라구요.

설치를 다 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1 설치 화면

윈도우11을 처음 설치하고 부팅이 된 화면입니다.

깔끔하네요.

이제는 창문이 바탕화면에 깔려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가장 당황 스러웠던 것은 바로 시작 메뉴가 왼쪽이 아니라 가운데 있다는 것이네요.

뭔가 적응이 안 되네요.. ㅠㅠ

 

설치를 하고 가장 먼저 확인을 한 것은 정품 인증입니다.

화면 캡쳐를 해 놓았는데 윈도우10으로 재설치를 하는 바람에 캡쳐 그림이 없어져 버렸네요..ㅠ_ㅠ

여튼 윈도우10이 정품인증 되어 있는 상태에서 업그레이드로 설치를 하니 윈도우11 정품으로 자동인증이 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아닌 처음부터 새롭게 설치를 하면 정품 인증 여부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아마 자동 인증은 안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예전에 윈도우7이상에서 윈도우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해 줄때도

우선은 업그레이드로 설치를 하여 인증을 받아야만 그 다음부터는 재설치를 해도 자동 인증이 된 기억이 있거든요.

 

2022.02.12 -- 추가

해가 바뀌어 윈도우들이 버전업이 되었다고 하여 재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0 정품 인증 받은 상태에서 윈도우11 을 업그레이드가 아닌 클린 설치를 하여도 자동으로 정품 인증이 되네요.

윈도우10이나 윈도우11 모두 보드에 정품여부를 기록하고 있기에 11에서도 바로 정품 인증이 되나 봅니다.

아니면 이전에 윈도우11로 업데이트 한 기록이 있어 정품인증이 되었는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제 컴퓨터에서는 이제 윈도우10을 사용하다가 윈도우11로 클린 설치를 해도 정품인증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윈도우10으로 돌렸는데도 시리얼키 입력없이 윈도우 10도 정품인증이 됩니다.

마소의 정책이 변경 된 것인지 아니면 이전에 인증 받은 기록 때문인지 알아봐야겠습니다.

2022.02.12 -- 추가 끝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도 윈도우10 컴퓨터를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를 할 계획도 가지고 있나봅니다.

2021년 후반에 시작되어 2022년까지 계속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즉 윈도우10 정품으로 사용을 하시는 중이면

시스템 여건만 충족이 된다면 윈도우11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네요.

아래는 윈도우11을 설치 할 수 있는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이 되겠습니다.

많은 컴퓨터들 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TMP 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UEFI 와 보안 부팅도 아주 오래된 보드가 아닌이상 웬만한 보드들은 지원을 할 테니 말이죠.

 

 

오늘은 윈도우11 설치 및 정품인증에 관하여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0과 많이 닮은 듯 하면서도 닮지 않은 것들이 있네요.

11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현재 10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들도 대부분 그대로 사용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업무용이나 중요한 프로그램이 설치 된 컴퓨터가 아니면 한번 업그레이드 해 보는 것도 잼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