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음 카카오 2단계 인증 설정 후 아웃룩 메일 POP3 설정하기

 

어느 날 메일을 확인하는데 다음에서 아이디를 카카오톡 계정으로 통합을 해야 한다는 것과

2차인증을 사용해야 한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다음 아이디 카카오계정 통합 안내 메일

 

중요한 아이디이므로 통합하기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2단계 인증까지 설정을 완료 하였는데요.

2단계 인증을 해야 한다는 메일도 받은 것 같은데 지금 찾아보니 없네요.

2단계 인증을 설정하니 로그인을 처음하는 브라우저에서는 꼭 한번은 카톡 인증을 해 줘야 하네요.

저 같은 경우 메일은 관리하는 계정이 여러개이다 보니 아웃룩에서 통합하여 하고 있는데 2단계 인증을 하니 기존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별도로 앱 전용 비밀번호를 제공해 주고 있는데요.

역시 다음 카카오에서도 앱 비밀번호 설정이 있더라구요.

한번 따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카카오 로그인

우선 다음에서 로그인을 합니다.

그럼 우측 상단에 모자이크 처럼 이름이 보일텐데요.

이 이름인지 닉네임을 클릭 해 주세요.

 

계정관리

그럼 위와 같이 카카오 계정 관리가 보이며 기본 화면은 계정 정보가 보입니다.

상단에 보면 "계정 정보", "계정 보안", "계정 이용", "계정 설정" 메뉴가 보여요.

여기서 계정 보안을 클릭합니다.

2차 인증을 설정 했던 메뉴가 되겠습니다.

 

계정보안

 

계정 보안을 클릭한 모습입니다.

하단쪽에 보면 정보 보호라는 세션이 있고 2단계 인증 사용중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을 사용함으로써 앱 비밀번호가 필요하므로 여기에서 2단계 인증을 클릭합니다.

물론 현재는 2단계 인증을 해제하면 아웃룩 접속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주 아이디라 언젠가는 2단계 인증을 해야 겠기에 지금부터 사용을 해 봅니다.

 

비밀번호 입력

2단계 인증을 클릭하니 위와 같이 비번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비번을 입력해 줍니다.

 

2단계 인증 설정 화면

 

2단계 인증이 8월 15일부터 설정이 되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인증방법은 카카오톡 인증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는 앱 비밀번호가 1개로 되어 있는데 처음 설정을 하려고 들어오면 0개로 되어 있을거예요.

설정을 한 것이 없으니 말이죠.

앱 비밀번호 1개 우측에 보면 " > " 보일 것입니다.

저는 처음에 이 클릭하는 것을 못 찾아 한참을 해메었네요.

위와 같이 > 표시에 마우스를 가지고 가면 손 모양으로 변하는데요.

클릭을 해 주시면 앱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온답니다.

 

앱 비밀번호 설정

아웃룩과 같이 2단계 인증을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에서는 앱 비밀번호를 이용해 다음, 카카오 메일에 로그인 할 수 있다고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저는 아웃룩을 사용하므로 앱 비밀번호 이름에 아웃룩이라고 이름을 넣고 생성을 클릭했어요.

이 이름은 내가 어떤 앱에 사용할 비밀번호인지 알게끔 적당한 것을 넣으시면 됩니다.

적당한 이름을 정하고 "생성" 버튼을 클릭 해 줍니다.

 

앱 비밀번호 생성

그럼 위와 같이 앱 비밀번호가 생성되었다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앱 비밀번호 복사하기

 

위와 같이 2단계 인증 앱 비밀번호가 생성되어 복사하기 버튼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복사하기" 버튼 또는 비밀번호를 복사하여 해당 앱에 사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비번을 복사하거나 따로 기록을 해 놓지 않고 다른 페이지로 가 버린다면 해당 비번을 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발급 내역에 발급받은 리스트들은 보이는데 특정 리스트의 비번을 보는 곳은 못 찾겠어요.

볼 수가 없는 것인지 제가 못 찾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여튼 여기서 비번을 복사를 하고 적용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다음의 POP3 설정값 안내입니다.

IMAP 설정값도 해당 메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일에 들어오면 좌측 하단에 환경 설정이 있습니다.

환경 설정을 클릭하고 상단의 IMAP/POP3 를 클릭합니다.

 

다음 카카오 POP3 설정값

아웃룩에서는 IMAP과 POP3 를 지원 해 주지만 전 POP3가 편하기에 팝3를 사용하여 메일을 읽어 오고 있습니다.

IAMP을 선호하신다면 상단에서 IMAP을 클릭 해 주시면 해당 값을 보실 수 있어요.

POP3 서버명은 pop.daum.net 이며 SMTP 서버명은 smtp.daum.net 이네요.

포터 번호도 중요하기에 995번과 보안연결 필요도 체크 해 둡니다.

SMTP 포트 번호는 465 번을 사용하네요.

자세한 설정방법은 아웃룩 버전에 따라 자세하게 보실 수 있도록 아래 버전별로 링크를 걸어 두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